목조주택에 대한 이해

오늘은 목조주택에 대한 장점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목조주택은 말 그대로 목조를 골조로 한 주택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목조주택이라고 하면 통나무집을 연상하며, 단열과 화재, 내진성 등을 걱정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 목재에 대한 편견일 뿐 오히려 철근콘크리트와 같은 다른 자재에 비해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70413_181239189

  1. 1. 뛰어난 단열성

목재의 단열성은 사람들의 생각과는 달리 매우 뛰어납니다. 수치상으로도 콘크리트의 7배, 철의 176배나 된다고 하니 그동안의 목재에 대한 편견은 과거 시공력이 부족했던 시절의 사례들에 의해 만들어진 인식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는 부분입니다. 목재가 지닌 기본적인 단열 성능에 샛기둥, 장선, 서까래 같은 구조 사이 공간을 유리섬유(글라스울) 등과 같은 단열재로 채우기 때문에 더욱 뛰어난 단열 성능을 발휘합니다.

 

2. 뛰어난 내진성

지진 안전지대라고만 생각했던 우리나라도 2016년 5.9의 강진을 경험한 후 지진이 더 이상 다른 나라의 일만은 아니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강진 이후로 저희 걸리버하우스에도 내진성에 대한 문의가 많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경량목구조의 평균 내구 연수는 100년 이상입니다. 특유의 탄성이 있기 때문에 지진이나 태풍 등 횡력이 작용할 때도 다른 구조체보다 튼튼하게 버틸 수 있습니다. 2009년 일본에서 이루어졌던 내진성 테스트에서 다층목조건축물에 지진과 같은 충격이 가해졌을 때 고무줄처럼 건물이 휘청거리면서도 무너지지 않고 버텨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3. 화재 안전성

철근콘크리트나 벽돌주택에 사용되는 단열재는 스티로폼이 대부분인데, 이는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는 물론 화재를 활성화시키는 여러 물질들을 내뿜으며 더욱 화재를 확산 시킵니다.  보통 주택에 화재가 나면 화염에 휩싸여 사망하는 것보다 유해 가스로인한 질식사가 대부분이라는 통계를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목조주택은 화재 발생 시 연소도 및 화재 확산도가 낮아 화재 확산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걸리버하우스는 스티로폼 또한 난연성 스티로폼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소, 발연과 유독가스를 억제하여 화재 확산도나 가스로인한 질식 사고에 상대적으로 안전합니다.

4. 경제성

목조주택은 철근콘크리트 주택에 비해 골조 공사에 들어가는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골조 작업 시간도 짧으며 콘크리트가 양생되는 시간 또한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덕분에 공사 기간이 짧아 자연스럽게 인건비와 부대비용이 절약되므로 경제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자유로운 디자인 표현

목조의 특성에 맞게 비교적 자유롭게 구조 변경이나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의 영역이 기타 다른 건축 방식에 비해 넓고 자유롭습니다.

 

GULLIVER HOUSE

목조주택 설계/시공 전문업체 (주)걸리버하우스입니다.

All stories by: GULLIVER HOUSE